국내외 동향 및 이슈

국토지리정보원, 자율주행 핵심 '정밀도로지도' 구축…무상제공

cx3sbs 2023. 4. 26. 14:22
728x90

published 23. 04. 26

요약 :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전국의 고속국도와 일반국도를 대상으로 정밀도로지도를 구축하여 27일부터 기업과 국민에게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의 안전도를 향상시켜 자율주행 시대의 핵심 인프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밀도로지도는 차선, 표지, 도로시설 등을 도로 디지털트윈으로 구현한 고정밀 전자지도로서, 차선 단위의 차량위치 결정이 가능해 자율주행을 지원하도록 제작된 지도이다.

 

이 외에도 ADAS, 고정밀 내비게이션, 도로 시설물 관리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국토부는 구축된 정밀도로지도가 시뮬레이션 등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자료 구조 개선을 했으며 판교 자율주행 시범지구 일부 구간에 대해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는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일정에 맞춰 도심 및 주요도로를 대상으로 정밀도로지도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며, 올해부터는 수도권과 특별광역시, 지방도(4차로 이상) 구축을 시작으로 충청권, 경상권, 전라권 등으로 범위를 확대해 제작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민간·공공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추진하며, 조우석 국토지리정보원장은 정밀도로지도가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 목표에 활용되도록 관련 기관과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ource : 뉴시스

728x90
반응형